워싱턴DC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2020년 KASBP 봄 심포지엄이 예상치 못했던 COVID19펜데믹으로 취소되고 그동안 각 지부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정기모임마저 치루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모든 오프라인 모임들이 불가피하게 비대면 (virtual) 모임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KASBP 임원들은 이를 오히려 기회 삼아 각 지부의 모임을 오픈하고KASBP 회원이라면 매월 참여할 수 있는 웨비너 (webinar)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6월 27일 샌프란시스코 지부에서 첫번째로 시작하여7월 24일 보스턴에서 두번째로 열린 KASBP Webinar Series 에는 100여명의 회원들이 참여하여 미국 제약산업의 연구성과를 듣는 풍성한 나눔의 장이 되었습니다. 조민규박사님(Novartis)의 안내로 시작된 웨비너는 이번 2020년에 17대 회장을 역임하게 된 박수희 박사님(Novartis)의 취임 인사와 보스턴 지부의 지부장을 맡게 된 최준영 박사님 (Nitto Avecia)의 지부 소개로 이어졌습니다. 연사 소개는 보스턴 지부에서 오랫동안 수고하고 계시는 성무제박사님 (Novartis)께서 해주셨습니다.
연사로 발표 해주신 정세호박사님께서는 현재 RNA 치료제 개발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Alnylam pharmaceuticals 에서 Senior director로 Discovery 부문을 맡고 계십니다. 과거 BMS, Takeda, FDA 그리고 서울대학에서 교직 생활도 하신 흥미로운 이력을 가지신 신약개발의 전문가 이십니다. 이번 발표에서 정세호박사님께서는 현재 제품화 되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Patisiran (브랜드명Onpattro) 그리고 Givosiran (브랜드명 Givlaari) 두 제품의 개발과정과 연구결과를 DMPK 중심으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중ASGPR-mediated uptake system을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간세포에RNA를 전달하는 Givosiran은RNA가 N-acetylgalactosamine conjugate 되어 있는 흥미로운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이 제품은 여성들에게 고통스러운 발작을 유발하는 희귀병인 Acute hepatic porphyria (AHP)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RNAi 라는 혁신적인 치료제와 이에 적용되는 새로운 약물전달법은 앞으로 개발될 Alnylam의 새로운 약물에 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발표가 끝나고 조학렬 박사님 (Kymera)께서 진행하신 질의응답 (Q&A) 시간에는 개발 전략에서부터 약물 전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들이 터져 나왔으며 정세호박사님의 해박한 설명과 답변으로 웨비너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겨우 두번째를 맞은 KASBP Webinar Series 이었지만 회원들의 많은 관심으로 긍정적인 참여율 (107명) 보였으며 마지막까지 많은 분들이 남아 장아람 박사님(Biogen)이 진행하신 상품 추첨에 참여 하였습니다. 시작 전 영상과 음악에서부터 상품 추첨까지 모든 순서를 세심하게 준비한 보스턴 지부 임원들의 수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KASBP Webinar series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저희 KASBP 에서 보내드리는 이메일에 첨부된 링크로 RSVP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초대 이메일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directors@kasbp.org 로 성명, 소속, 이메일 주소를 보내주시면 초대장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월 웨비너는 KASBP시카고 지부에서 진행할 예정이오니 여러분들의 성원과 참여를 바랍니다.
KASBP 홍보담당 장건희박사 (Janssen R&D)